임신 10개월 37주 ~ 40주 막달 증상 출산 임박

임신 10개월 37주 ~ 40주 막달 증상 출산 임박

오늘은 임신 10개월 증상 과 출산 준비 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임신 막달인 37주 ~ 40주 에 이르는 10개월차는 드디어 정기산에 이르는 시기입니다.

예정일이 다가올수록 출산임박에 대한 긴장과 초조함으로 불안함이 커져가지만 아기는 본인이 준비된 시기에 맞추어 나오니 느긋한 마음으로 막달 준비를 하면서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임신 증상의 마지막, 임신 10개월 증상 과 출산 을 맞는 엄마와 아기의 준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임신 10개월 증상 1> I’m ready. 언제 출산하더라도 OK!
  2. 임신 10개월 증상 2> 출산을 앞둔 엄마의 변화
    • 이슬
    • 선잠
    • 자궁수축
    • 치골통
  3. 임신 10개월 증상 3> 출산을 준비하며 자궁문이 열리기 시작해요.
  4. 임신 10개월 증상 +∂> 출산 가방은 미리 챙겨두세요!



임신 9개월 증상과 태아모습

이 시기는 임신기간 중 엄마 몸이 신체적으로 가장 부담이 많은 때 입니다. 배크기도 가장 클 때이고 아직 정산기에 접어든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배뭉침에 대해 예민해지기도 합니다. 10개월 막달이 되면 아기는 출산을 준비하며 골반 쪽으로 많이..



임신 10개월 37주 ~ 40주 막달 증상 출산 임박

임신 10개월 증상 1> I’m ready. 언제 출산 하더라도 OK!


40주차에 딱 맞추어 출산하는 경우는 20% 미만 밖에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예정일에 딱 맞추어 아기가 태어나는 것은 약 3% 정도도 되지 않는다고 하니 지금까지 출산 예정일 만을 바라보고 기다려왔지만 10개월에는 언제 출산하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산 시기는 임신 37주부터 42주 미만까지로 이 시기에는 언제 출산하더라도 문제가 없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통계상으로 볼 때 39주의 출산이 가장 많았다는 통계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임신 10개월 37주 ~ 40주 막달 증상 출산 임박

임신 10개월 증상 2> 출산 을 앞둔 엄마의 변화


1. 이슬

이슬은 출산이 시작됨을 알리는 분만의 초기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슬이 비친다고 해서 바로 출산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이슬이 비친 후 출산까지 개인차에 따라 3일 ~ 1주일 정도가 걸리기도 합니다.

임신 10개월차에 이슬이 보였다면 ‘아 이제 본격적인 출산이 시작되는구나.’ 라는 마음으로 다시한번 출산가방을 확인하는 등 마무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선잠

출산이 다가오면서 밤에 깊은 잠을 들기 어렵다고 호소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자궁이 커지고 내려오게 되면서 방광을 압박하여 소변 횟수가 잦아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출산을 준비하는 호르몬의 영향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또 아기가 태어나면 엄마는 이제 2~3시간마다 수유를 해야하는데 이러한 수유패턴에 맞추어 엄마의 수면패턴이 변화된 것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혹자는 출산으로 인한 불안과 긴장감 때문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어떤 이유이든 간에 밤에 잠을 깊이 자기 어렵다면 낮에 출산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피곤할 때 틈틈히 낮잠을 자두는 등 여유를 가지고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3. 자궁수축

임신 후기가 되면서 자궁은 출산을 대비하여 자궁수축을 연습하게 되어 배가 종종 뭉치거나 딱딱해지기도 합니다.

10개월차가 되면 이러한 증상은 점점 잦아지고 간격이 좁아지면서 가진통을 거쳐 분만의 시작인 진진통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 막달인 10개월차가 되면 언제 출산을 하게 될까? 하는 마음에 이러한 자궁수축에 더 신경을 집중하게 되는데 진통간격이 10분 이내가 될 때까지는 조금 여유롭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자궁수축이 진행될 때는 분만을 준비하는 호흡법 등을 연습하며 기다리는 등의 방법을 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4. 치골통

출산이 다가오면서 골반 앞 쪽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치골 쪽의 연골이 느슨해지면서 엄마의 몸은 점점 분만을 준비해갑니다.

그러면서 자궁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통증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 이것을 치골통이라 부릅니다.

치골을 느슨하게 하는 것은 임신기간 중에 증가하는 릴락신이라는 호르몬의 작용 때문인데 치골 뿐만 아니라 다른 관절이나 인대 등도 함께 느슨하게 만들어 요통이나 고관절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치골과 골반의 통증은 임신 막달인 10개월차에 심해지는 피할 수 없는 증상지만 요가나 스트레칭 등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니 분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요가 자세를 취해보며 심신의 안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임신 10개월 증상 3> 출산을 준비하며 자궁문이 열리기 시작해요.


분만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 보게 됩니다.


1단계

1단계는 진통이 시작되면서 자궁문이 완전히 열리기까지의 시간으로 전체 분만시간의 90%가 이 단계에 소요됩니다. 

초산의 경우 이 단계에서만 12시간 전후가 걸리기도 할 정도로 자궁문이 열리는 데에 꽤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경산부의 경우 6~8시간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지만 자궁경관의 상태에 따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궁문이 완전히 열리기까지 호흡을 하며 아기에게 산소공급이 끊이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마가 통증에 집중하여 호흡을 멈추게 되면 아기에게 산소가 전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엄마는 미리 연습해두었던 호흡법대로 깊고 길게 복식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단계에서 엄마는 병원에 가야할지 말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대부분 진통 간격이 10분 이내이면 병원으로 오라는 이야기를 들으셨을텐데요.

초산부인지 경산부인지에 따라서 분만까지의 시간이 달라지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분만할 병원과 통화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진통간격이 10분 이상이더라도 양수가 터진 경우라면 감염의 위험이 있어 바로 출산을 준비해야 하므로 즉시 병원에 상담 후 방문해야 합니다.


2단계

2단계는 자궁이 완전히 열린 이후에서 아기가 태어나기까지의 시간입니다.

이 때에 엄마는 본격적인 힘주기를 시작하게 되지요.

아기는 산도를 통해 내려오기 시작하면서 엄마와 함께 몸을 비틀고 돌리며 세상으로 나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3단계

3단계는 아기가 태어난 이후부터 태반이 배출되고 이후 후속조치가 이루어지기 까지의 시간으로 15~3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 과정에서는 분만을 진행한 병원의 담당의가 조치하므로 엄마는 아기와의 만남의 기쁨을 만끽하고 한숨 돌리는 시간입니다.



임신 10개월 증상 +∂> 출산 가방은 미리 챙겨두세요!


언제든 출산하더라도 이상하지 않을 임신 10개월차이기 때문에 진통이 올 경우 바로 병원으로 출발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산모수첩과 입원에 필요한 짐 들은 미리 가방에 챙겨두고 아빠에게도 알려주세요.

그리고 출산과 산후조리로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집 청소와 정리도 미리미리, 아기용품과 퇴원 이후 아기와의 시간을 위한 물품들도 다시한번 체크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아빠가 출근했을 때에 진통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서 아빠가 없을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께 미리 연락을 해두는 준비도 필요합니다.

병원으로 이동 및 입원은 초산의 경우 10분 이내로 진통이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그 이전에도 자궁수축으로 인한 진통은 있을 수 있지만 기다려야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에는 긴장을 풀고 통증을 완화하며 넘길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편안한 의자에 앉아서 분만을 준비하며 호흡법을 연습한다거나 평소 좋아하는 마음이 편해지는 음악을 듣는 등의 방법을 찾아보세요.

또 아빠가 함께 있다면 마사지를 부탁하는 것도 함께 출산을 기다린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 불안감을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임신초기증상부터 임신 10개월 증상 출산 준비까지 엄마 몸의 증상과 태아의 변화 과정에 대해서 매달 기준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아마도 대부분 곧 다가올 출산을 기다리시는 분들이겠지요?

마지막까지 화이팅하시고 순산하시기를 바랍니다~

곧 만나게 될 아기와 행복하시기를 바래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